우측퀵메뉴열기닫기마포점일반 - 퀵메뉴상담이동단아안 청아한의원 카카오톡 상담 바로가기단아안 청아한의원 오시는길 안내 바로가기단아안 청아한의원 진료시간 바로가기단아안 청아한의원 청아 공진단 보러가기
갱년기의 신체적 증상
폐경과 함께 찾아오는 갱년기 증상은 다양합니다. 호르몬의 문제가 발생하면서 몸에 다양한 영향을 끼치게 되기 때문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증상은 생리가 불규칙해지는 것으로 점차 월경을 하지 않게 됩니다.
신체적인 문제로는 얼굴에 열이 올라오는 상열감 증상이 가장 대표적이며, 갑작스럽게 땀이 나거나 심장이 두근거리고 귀울림 등의 증상이 발생합니다.
갱년기의 심리적 증상
한의학에서는 여성갱년기 증상에 대해 ‘울화’를 연관 짓습니다. 심화에 울화가 많으면 심장과 간의 기운이 편하지 못하는 것을 뜻합니다.
따라서 신체와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울화가 많아져 갱년기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갱년기는 신체적인 증상과 함께 심리적인 문제까지 해결해야 합니다. 
신체적 증상심리적 증상
월경 주기 변화
비뇨생식문제 (질염, 방광염, 배뇨통, 요실금 등)
근골격계문제 (어깨, 무릎 관절통 등)
피부관절계문제 (피부 건조 및 위축, 근육통 등)
심혈관계문제 (현기증 및 두통)
신경과민 증상
집중 장애 및 단기 기억장애
우울증 및 불안 증상
성욕 감퇴
언제까지 계속 될까요?
여성 갱년기는 평균 4~7년 정도 지속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진료와 꾸준한 건강관리를 병행한다면 증상의 정도가 완화될 수 있습니다. 신체적·심리적으로 변화가 많아 ‘제2의 사춘기’라고 불리는 갱년기 때에는 주위의 관심과 배려가 중요하며, 컨디션을 조절하기 위해 근력 운동 등을 게을리 하지 않고, 단백질과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는 등의 생활규칙을 잘 지켜야 합니다.

단아안 청아한의원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로 204, 이안상암 206호

대표번호: 1800-6719 | 대표: 김진아 | 사업자번호: 105-91-62255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김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