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퀵메뉴열기닫기마포점일반 - 퀵메뉴상담이동단아안 청아한의원 카카오톡 상담 바로가기단아안 청아한의원 오시는길 안내 바로가기단아안 청아한의원 진료시간 바로가기단아안 청아한의원 청아 공진단 보러가기

추나요법

추나요법이란?

추나요법은 척추나, 경추, 턱관절 등 부위에서 뼈나 근육 등을 ‘밀고 당겨서’ 바로 잡는 비수술적 수기치료법입니다.


손가락과 손바닥을 이용해 힘의 방향과 강약을 조절해 밀고 당기고, 누르는 등의 방법을 통해 틀어진 근육과 뼈를 바로 잡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허리나 목 등에서 나타나는 만성적 통증은 근골(筋骨)이 틀어져 발생하는 것이며, 추나요법은 그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추나
모법, 접법, 제법, 안법, 마법, 추법, 나법, 단법
한의학에서는 정골팔법(正骨八法)해 골절이나 탈구, 연부 조직 손상을 치료하는 여덟 가지 수법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는 곧 모법 · 접법 · 제법 · 안법 · 마법 · 추법 · 나법 · 단법입니다.

추나요법은 정골팔법 중 엄지손가락이나 손바닥을 활용해 신체의 혈(穴)에 대고 밀어 힘을 주는 것을 반복하는 추법과 손가락에 힘을 줘 신체의 혈(穴)을 잡아당기고 놓는 것을 반복하는 나법을 응용한 수기 치료법입니다.
역사 속 추나요법
수기(手技) 치료법인 추나는 인류의 가장 오래된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중국에서는 추나요법의 시작을 기원전 2700년쯤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추나요법 역사도 이와 유사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대의 추나요법도 이 추나의학에 기초한 치료법입니다. 지난 1992년 대한한의학회에서 정식적으로 추나분과학회가 설립되고, 이후 보건복지부 유권해석을 통해 정식 의료행위로 인정 받았습니다.
추나요법
실제 의학오경(醫學五經) 중 하나이자 가장 오래된 중국의 의학서인 황제내경(黃帝內經)을 살펴보면 어긋난 뼈와 관절, 근육 등을 안마와 지압 등을 통해 밀고 당겨 바로 잡아 맞추는 수기치료법(도인안교)이 기록돼 있으며, 더불어 황제기백안마십권(黃帝岐伯按摩十卷)에도 추나에 대한 이론 체계가 기재돼 있습니다.

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의서인 동의보감(東醫寶鑑)에도 안교·도인·안마 같은 추나의 이명(異名)이 기록돼 있어 한의학에서도 고전부터 널리 이용돼 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단아안 청아한의원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로 204, 이안상암 206호

대표번호: 1800-6719 | 대표: 김진아 | 사업자번호: 105-91-62255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김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