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측퀵메뉴열기닫기마포점일반 - 퀵메뉴상담이동단아안 청아한의원 카카오톡 상담 바로가기단아안 청아한의원 오시는길 안내 바로가기단아안 청아한의원 진료시간 바로가기단아안 청아한의원 청아 공진단 보러가기

청아 건강이야기

제목

입덧이 너무 심하다면?

 

 

 

 

입덧이 너무 심하다면?

 

 

임신부터 출산까지의 38주.

곧 새로운 가족을 맞이하게 된다는 기쁨과 설렘으로 가득 찬 시기이기도 하지만, 그 어느 때보다도 건강 관리에 주의해야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특히 임신 초기, 4주에서 8주차 사이에 발생하는 입덧 증상은 전체 산모의 70~85%에게서 나타나며, 구역질이나 가벼운 구토, 식욕부진, 음식물에 대한 기호 변화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적지 않은 불편함과 고통을 주는 증상인데요. 심하면 좀처럼 음식을 먹지 못하여 산모가 영양부족에 시달리게 되는 것은 물론, 태아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대비책이 필요합니다.

 

 

 

 

왜 저는 입덧이 심하게 나타나는 거죠?

한의학에서는 심한 입덧 증상을 두고 '오조(惡阻)', 또는 '조병(阻病)', '자병(子病)', '선반(選飯)', '오식(惡食)'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부르며, 위기(胃氣)를 거슬리게 하는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보는데요.

 

태아를 성장시키기 위해 자궁의 기운이 위쪽으로 상승하여 위장을 자극하면서, 위가 약해지거나(胃弱惡阻), 위에 열이 지나치게 많아지거나(胃熱惡阻), 찬 기운이 침범하거나(胃寒惡阻), 담체(痰滯), 간열(肝熱) 등, 내부장기에 이상이 나타나면서 메스꺼움, 구토 등의 소화기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입덧은 보통 임신 16주차(3개월)에 접어들면 사라지게 되지만, 산모가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이거나 평소에 위장 기능이 약한 경우, 빈혈 증세가 있는 경우에는 특히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입덧은 공복일 때 심해지므로 입덧이 있다고 해서 스트레스를 받고 음식을 피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식사를 도저히 할 수 없을 때에는 간식 등으로 공복 상태를 해소해 주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너무 심한 입덧, 이대로 놔둬도 괜찮은 걸까요?

입덧의 정도에는 개인 차가 있습니다. 아예 입덧을 하지 않는 산모도 있지만 냄새만 맡아도 헛구역질이 나오며, 음식을 입에 대지도 못하는 경우 또한 존재합니다. 그러나 태아가 정상적으로 자라나기 위해서는 충분한 영양을 공급해줘야 하기 때문에, 식욕이 없더라도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찾아 체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3개월이 지났는데도 심한 입덧이 지속된다면 임신으로 인해 자궁의 포문이 막히면서 기혈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담음이 발생한 것으로 진단할 수 있는데요. 이 상태가 유지되면 산모와 태아의 영양불균형을 초래하여 저체중아 출산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 요소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 단아안 청아한의원에서는 입덧의 원인이 되는 자궁, 위, 간 등 내부 장기의 불균형을 바로잡고, 체력을 보강하며 입덧으로 인해 부족한 영양을 보충해줄 수 있는 한약을 처방합니다. 또한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담음을 제거하며 자궁을 강화하는 침, 약침, 온열요법과 불부항 등을 통해 입덧을 완화하는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입덧을 피하는 방법

한약 복용과 함께 입덧 증상을 유발하는 특정 냄새나, 음식물 섭취를 피한다면 증상을 크게 완화할 수 있습니다.

식습관의 조절도 중요한데요. 우선, 식사를 할 때에는 소량으로 자주 먹되, 배부를 때까지 먹는 일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은 되도록 삼가며, 물을 자주 마셔서 탈수를 예방하도록 해야 합니다.

 

손목 중앙에서 약 4~6cm 아래에 위치하고 있는 내관혈을 자극하는 것은 비장과 위장의 기능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상에서 갑작스러운 입덧으로 괴로울 때 혈 자리를 꾹꾹 눌러 압박해준다면 일시적으로 입덧 증상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단아안 청아한의원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로 204, 이안상암 206호

대표번호: 1800-6719 | 대표: 김진아 | 사업자번호: 105-91-62255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김진아